자격증/네트워크 관리사

네트워크 관리사 2급 실기 단기 합격 후기

토끼C 2023. 7. 5. 12:0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3년 제02회 네트워크 관리사 2급 실기 합격 후기를 남겨보고자 합니다!

 

사실은 제가 이번이 실기 첫 시험이 아닌데요,, 지난 4월 2일 실기 시험을 한 번 봤지만,

60점 이상 통과인 시험이건만 45점이었나.. 50.5점이었나 어쨋든 별로 아깝진 않은 점수로 불합격 했었어요ㅠㅠ

하지만 재시험때는 정신 차리고 72.5점으로 합격했답니다. ㅎㅎ 재시험 치고도 높은 점수는 아니긴 하네요 ㅎㅎ

 

 

 

공부 시간

  자랑은 아니고, 제가 단기 기억력은 좋은 편이지만, 장기 기억력이 좋은 편은 아니었어요. 그래서 전날 정리하고 밤 새서 시험보러 갔습니다 ㅎㅎ

  첫 시험때 8시간 정도 공부를 했었어서 재시험 공부량이 많지는 않았답니다. 단답형 문제는 4시간, 라우터 문제는 3시간,

윈도우 문제는 2시간(집중력의 한계였어요), 랜선은 5분. 합치면 실 공부 시간은 9시간 정도인데, 첫 시험 공부시간까지 합치면 17시간 정도네요. 하지만, 공부 시간은 별로 중요하지 않아요. 인터넷 블로그에서돌아다니는 윈도우와 라우터 기출문제를 대부분 풀  실력만 되면 합격 가능합니다.

 

 

 

불합격 원인은?

제가 생각하는 불합격했던 이유를 몇가지 알려드릴게요!

 

1. 필기가 생각보다 쉬웠다.

  저는 일단 필기 시험이 제 기준으로는 쉬웠기 때문에 실기도 대충해도 되겠다~ 라는 생각이 저도 모르게 들었는지,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았답니다ㅠㅠ. 첫 실기 시험 기준으로 실 공부 시간이 8시간이 되지 않았고 이 중 4시간은 단답형, 3시간은 라우터, 윈도우는 1시간 밖에 안 해봤어요. 랜선은 쉬워서 10분만에 끝냈습니다.

  하지만.. 필기보다 실기가 난이도가 더 있고, 각 문제당 배점도 커서 확실히 더 어렵더라구요ㅠㅠ 필기 생각하면서 설렁설렁 하지 마시고, 열심히 준비해 가세요!

 

2. 윈도우 문제가 생각보다 어렵다.

 저는 다른 합격 후기들을 보면서 윈도우 문제가 쉽다고들 하길래 대충했었어요.. 하지만 공부 해본 분들은 아실텐데, 안 해보면 헷갈리는 문제들이 꽤 많답니다... 그리고 문제 하나 당 조건이 5개 정도 되는데, 이 중에 하나만 틀려도 오답이니까 준비 열심히 해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문항 수도 제일 많고요!

 

 

합격을 위한 꿀팁!

제가 공부하면서 스스로 꿀팁이라고 느꼈던 부분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1. 랜선 연습 시간 줄이기.

  개인적으로 랜선 만들기 너무 쉬워요. 색 외우고, 만들면 끝이잖아요? 그래서 저는 첫시험 때는 랜선을 두 번 만들어봤고, 재시험때는 한 번 만들어봤습니다. 두 시험 모두 랜선 문제는 정답이었구요.

 그런데... 이렇게 쉬운데도 시험을 두 번 보는 동안 같은 교실에서 랜선 문제를 틀리는 사람이 엄청 많았어요. 문제 다 풀고 나갈 때 랜선 문제는 정답을 알려주는데, 꽤 많은 사람들이 틀리더라구요. 그래서 중요한 부분이 바로!

  (1) 선 꽂을 때 위아래 확인하기

        금색 띠가 위로 가는 상태에서, 주띠-주-녹띠-파-파띠-녹-갈띠-갈 을 맞춰주세요!

        고리같이 튀어 나온 부분이 밑으로 가야 합니다.

        -> 틀리면 뭐가 틀렸는지도 말해주시는데, 위 아래를 잘못한 사람들이 제일 많았어요!!!

  (2) 다이렉트 케이블. 크로스 케이블 만드는 기준 확인하기

        공유기 - PC 처럼 다르면  -> 다이렉트 케이블  ex) 공유기 - PC, 공유기 - 키오스크 등

        PC - PC 처럼 같으면 -> 크로스 케이블

        -> 이것도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좀 있으신 것 같더라구요!

  (3) 선이 빠지지 않게 꽉 조이기

         선이 탈선되거나 손으로 당겼을 때 빠져도 실격이라고 하더라구요! 깍 소리가 날때까지 누르시거나,

         랜툴 최대치로 누르고 안 빠지는지 확인도 필수입니다.

랜선 만드는 건 위의 사항만 제대로 기억하면 만드는 과정은 절대 어렵지 않아요! 많은 시간을 투자할 필요 없습니다.

 

2. 윈도우 > 라우터 > 단답형 중요도로 공부하기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윈도우가 문항 수도 가장 많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많은 유형을 풀어보시는게 중요합니다! 유형이 다양하지만, 완전 처음 보는 문제들은 거의 나오지 않으니 확실히 공부해가면 좋아요!

  라우터의 경우, 저는 두 번의 시험 모두 인터넷에서 본 기출문제들이 나왔어요. 유형별로 풀기가 가능하면 라우터 문제는 다 맞출 수 있을 정도입니다.

  단답형의 경우에는 필기에서 봤던 유형들이 주관식으로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이긴 하지만, 정말 처음보는 유형이나 6개 중에 3개 고르시오. 혹은 다음 설명하는 a, b, c를 쓰시오와 같이 하나를 모르면 다 틀리는 문제가 있어요... 공부를 한 것에 비해 점수가 잘 나오지 않는 게 단답형 문항인 것 같더라구요 ㅠㅠ (그래도 리눅스 문제는 쉬움!) 

 

제 후기가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댓글 남겨주시면 답글 드릴게요!

 

 

 

모두 한번에 합격하세요~~!

 

 

2023.06.28 - [자격증/네트워크 관리사] - 네트워크 관리사 2급 필기 단기 합격 후기

 

네트워크 관리사 2급 필기 단기 합격 후기

네트워크 관리사 2급 필기 단기 합격 후기 작성자는 2023년 제01회 2023-02-26에 시험을 봤고, 필기 시험은 한번에 합격했다. 공부 시간은 거의 12시간 정도 되는 것 같고, 그 중 빡공 시간은 5시간 정

tokkicine.tistory.com

 

반응형